앞으로는 종종 '여러 가지 생각'이라는 잡다한 생각들을 모은 단편적인 글을 생각나는 대로 적어볼 예정입니다. 일종의 기록 보관용 노트인 거죠. 투자 아이디어에 쓸모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1. 최근 유행하는 AI 기능에 대한 생각

최근 chatGPT로 인해서 상당히 많은 인사이트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저도 최근에 대략적으로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우려스러운 점이 있습니다. 최근 AI라는 말만 나오면 주식시장이 급등을 하고 있죠. 구글의 경우 2023년 초 87달러 근처였던 주식이 AI 바드의 기대감으로 107달러까지 단숨에 올라갔었습니다. 물론 올해 초 경제 상황이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이긴 하지만 조심스러운 투자자로서 AI 이슈에 대해 꼭 생각해 봐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AI를 통해 수익이 늘어나는 방향성을 생각해야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경우 Bing이라는 검색엔진에 탑재를 할 시에 지금 90% 가까이 검색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구글의 점유율을 뺏어올 수 있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빙의 점유율이 늘어나면, 그만큼의 광고 수익률이 늘어날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구글의 바드의 경우는 상황이 다릅니다. 구글의 검색 엔진에 바드를 넣는다고 점유율이 유의미하게 올라갈까요? 이런 부분들을 생각해 봐야 하는 것이지요.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에 AI를 넣어서 수익창출이 가능할까요? 만약 무료로 넣는다면 수익률 증대에 조금은 의심을 해 봐야겠지만, 구독 서비스에 AI를 끼워서 조금 높은 가격에 판다면 이야기는 달라질 겁니다.

 

이와 같이 AI로 인해 수익이 어떤 방향으로 창출될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해봐야 합니다.

 

2. 구글의 경제적 해자 (Economic Moat)가 무너지고 있다.

구글은 지금까지 검색엔진이라는 견고한 경제적 해자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견고한 해자가 점차 무너지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구글 검색은 Bing에게 추격을 당할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검색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피싱 사이트가 검색 상단을 차지하고 있는가 하면, 이를 눈치챈 유저들이 검색 결과를 만족하지 못하는 인터넷 여론도 상당히 많이 생기고 있지요.

 

또한 번역기에서는 구글 번역이 최강자로 남을 줄 알았으나, DeepL Translate이라는 독일 회사의 번역기가 생각보다 놀라운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ChatGPT에 대항하는 구글의 Bard (바드) 또한 최근 오답 이슈가 붉어지면서 chatGPT와 비교해서 다른 점이 없어 보인다는 게 또 하나의 실망스러운 포인트입니다. 아직 공식 출시는 하지 않았지만 수준은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의 주가는 다른 빅테크와 비교해서 정말 저렴하지만, 미래가 점점 불확실해지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에 구글의 비중을 줄이고 올해 초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중을 늘렸었고, 아마도 구글의 포트폴리오 비중 확대는 당분간은 어려울 듯합니다.

 

3. 실리콘 밸리의 대규모 해고가 미치는 영향

최근 빅테크의 대규모 해고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Elite Surplus (엘리트 과잉) 이 아니냐? 에 대한 의혹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이 대규모 해고가 다른 곳에서는 호재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최근 개발자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리콘 밸리의 테크 기업들이 아니고서는 고급 인력 수급에 난항을 겪고 있던 게 현실입니다. 개발자들은 접근성도 중요하게 여기고, 자신들의 커리어와 돈을 위해 이름 있는 테크회사에 들어가는 걸 선호했죠.

 

제가 좋아하는 기업 중 John Deere (존디어)는 자율주행, 그리고 인공지능을 이용한 파종과 최소한의 비료 및 살충제 분사, 그리고 클라우드 서비스 등 많은 부분에서 고난도 프로그래밍을 필요로 하는 테크 회사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력을 구하는 게 쉽지는 않았죠. 최근 존디어는 공격적으로 프로그래머들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시카고에 테크 기술자들만을 위한 오피스를 최근 오픈했고, 샌프란시스코에도 오피스를 열고 공격적으로 개발자들을 불러 모으기 위한 준비를 끝냈습니다.

 

존디어 웹사이트에 구인구직

건설 및 광업 장비 회사 캐터필러의 행보도 공격적입니다. 해당 회사도 인공지능 탑재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런 전통산업에서 고급 테크 인력들의 흡수가 최근 쉬워졌다는 점이 기회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