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성으로 가버린 코코아 가격

Source - Markets insider

 

초콜릿을 만드는 원료인 코코아의 가격이 날뛰고 있습니다. 

엄청난 가격 상승의 원인은 공급부족인데 공급이 부족한 이유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기후 변화로 인한 질병, 카카오나무 집단 폐사 등 (2023년 폭우 + 고온현상)

2. 최대 생산국 정부 실패로 인한 농장 경영 악화 (코트디부아르와 가나)

3. 농장 경영 악화에 따른 질병이나 카카오농장 복구 지연

 

이러한 문제 때문에 코코아 가격이 치솟아버렸으나, 또 4월 말을 기점으로 어느 정도 회복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문제가 기업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2. Tiktok vs UMG, UMG의 승리!

 

TikTok and Universal Music Group end feud with new agreement

Artists are getting more protections over generative AI.

www.theverge.com

제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 중에 근래에 가장 신경을 많이 썼던 뉴스는 바로 TikTok 과 Universal Music Group의 보상금, 그리고 AI관련 규제 강화 협상이었습니다. UMG는 모든 UMG 노래를 틱톡에서 전부 빼버리는 강수를 뒀습니다.

 

틱톡이 이번 사건에서 유리한 딜을 가져간다면 저는 UMG 투자를 철회할 생각이었습니다. UMG의 미래 수익성에 가장 중요한 2가지가 걸려있는 딜이었기 때문입니다. 숏폼에서의 수익화와 AI 규제 2가지는 단 하나도 양보할 수 없는 중요한 딜이었지만 다행스럽게 UMG가 승리한 듯해 보입니다. 숏폼 수익 보상금이 올라가고, AI관련 규제 강화를 약속받았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회사가 가지고 있는 Core Business가 흔들리는 일이 있다면 아무리 장기 투자자라도 과감하게 버릴 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다행히 UMG의 장기 전망은 밝아 보입니다.

 

 

3.  미국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회사들의 실적

 

 

https://www.cnbc.com/2024/05/01/starbucks-mcdonalds-yum-earnings-show-consumers-pulling-back.html

 

www.cnbc.com

통상적으로 경영학을 배우신다면, 탑다운 관점으로 경기가 안 좋아지는 사이클에 들어오게 되면 사람들은 더욱더 저렴한 소비로 몰려가게 된다는 교과서적인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이클에 따라서 리세션 길목이거나, 리세션이 진행 중이라면 저렴한 패스트푸드 체인점들은 더욱더 잘 돼야 하는 게 교과서적인 투자 방식입니다.

 

과연 현실에서도 공식 그대로 적용이 가능할까요?

 

2024년 1분기 실적을 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더글라스퍼의 치폴레 분석글에서 설명했듯, 프랜차이즈 성장 성과를 가장 잘 나타내는 지표는 "Same-store sales"입니다. 같은 매장에서 전분기 대비, 혹은 전년도 대비 얼마나 성장을 이뤄냈는지 알려주는 지표이죠. 

 

저렴한 패스트푸드의 대표주자 맥도널드, 피자헛, KFC 등 많은 기업들이 이번분기에 매출 하락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치폴레, 윙스탑, 파파이스(Restaurant Brand's International's), 타코벨 등 몇몇 기업들은 소비심리 악화에도 성장을 이끌어 냈죠.

 

프랜차이즈 CEO들은 한결같이 소비 심리 악화에 대해서 이야기를 합니다. 이미 맥도널드 CEO와 윙스탑, 그리고 스타벅스 CEO 등 자체 분석으로 미국 레스토랑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 악화는 계속 진행 중이었고, 기업들은 해당 트렌드에 맞춰서 기업을 경영 중이라는 말을 하곤 했습니다.

 

위에 교과서적인 말 대로라면 가장 높은 수익률 상승은 맥도널드나 타코벨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맥도널드는 하락하고, 타코벨은 상승하였죠. 그리고 프랜차이즈중에 가장 비싸다고 손꼽히는 치폴레나 윙스탑의 실적이 올라간 것을 본다면 투자가 얼마나 복잡하고 어려운 일인지 알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