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T-3에 대해 처음 보고 느꼈던 것은 2021년 여름이었습니다. Eric Elliott이라는 유튜브가 GPT-3을 사용해서 질의응답을 해보는 영상을 만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 영상에 나온 AI의 모습은 정말 사람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놀라웠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2022년 12월 초, Open AI 회사에서 대화형 인공지능이 공개되었다는 소식에 예전에 봤던 GPT-3가 생각났고 저는 바로 달려가서 프로그램을 사용을 해봤습니다.

처음에는 일반 대화부터 시작해서 조금 더 활용도 높은 분야까지 상당히 많은 시간 AI를 사용하였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직은 오류가 있지만 제가 상상하던 AI 시대가 제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다가오는 듯해서 신기함과 두려움을 동시에 느꼈습니다.

2022년 중순쯤 AI 관련 투자 아이디어를 한참 생각하고 정리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분석과 예상으로 실질적으로 사용할만한 AI 관련 프로그램이나 기기는 적어도 5년은 걸리지 않을까?라는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투자 아이디어 정리를 계속해서 미루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ChatGPT를 처음 써 본 그 순간 제 생각이 짧았다는 것을 바로 깨달았죠. 미래가 코앞에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던 거죠. 오늘은 한번 ChatGPT에 대해서 드는 생각 몇 가지를 적어볼까 합니다.

1. Google 검색의 종말?


ChatGPT 가 나오고 언론에서 가장 많이 접했던 부분은 구글의 검색 기능의 진보된 버전이 바로 ChatGPT이며, 이로 인해 구글은 상당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는 글들을 많이 접했습니다.

사실상 ChatGPT 가 여러 방면에서 현재 검색 방식에 비해 편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검색은 궁금한 질문이 생겼을 때 시간을 들여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내야 하지만, ChatGPT는 질문하면 바로 대답을 해줍니다. 또한 상호작용이 가능해서 더 깊은 질문, 그리고 추가적인 답변을 쉽게 이끌어낼 수도 있죠. 정말 간단해지는 겁니다.

하지만 ChatGPT의 문제점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Artificial Halucination (인공적인 환각/AI 환각)
일단 Artificial Halucination (인공적인 환각) 문제가 가장 큰 문제입니다. 있지도 않은 답변, 혹은 AI 가 모르는 답을 해야 할 때, AI는 자신이 환각을 보는 것처럼 지어내서 답변을 하거나 아예 틀린 답변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문을 받아들여야 하는 입장에서는 이 답이 맞는지에 대한 체크가 불가능하다는 점이 ChatGPT의 가장 큰 문제점입니다.

2) Source (자료의 출처) 확인 불가능하다
Source를 확인할 수 없는 부분도 문제입니다. 학술적인 논문을 쓸 때, 우리는 항상 Source(자료의 출처)를 적습니다. 인간은 다른 논문을 인용을 하던, 뉴스를 인용을 해서 그 원문 자료를 토대로 최대한 정확한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ChatGPT의 답에 Source 가 없다는 점은 상당히 큰 문제점입니다. 아주 깊게 학술적으로 바로 사용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물론 학술적 이용이 가능한 AI 프로그램이 따로 나올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3) ChatGPT의 수준이 낮다
또 다른 문제점은 ChatGPT의 수준이 매우 높은 편이 아니라는 겁니다. 미국 대학교, 대학원 수준에서 통과는 가능하지만, A나 A+ 를 받을 수 있는 수준은 아니라는 평가가 있으며, 어떤 교수는 C~C+ 정도의 수준이라는 평가가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해당 문제는 지속되는 AI 발전으로 인해 근미래에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4) 새로운 DATA 학습 문제점
ChatGPT는 지속적으로 사람들이 학습시키는 방향으로 AI를 진화해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새로운 데이터를 다시 학습시켜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죠. 지금 ChatGPT는 2021년까지의 Data를 가지고 답을 하고 있는 모델입니다. 2022년 데이터는 아직 학습도 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정보의 빠른 업데이트가 어떻게 가능할 것인지, 그리고 업데이트의 수준이 어느 정도 수준일지 아직은 알 수 없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사실상 "검색"을 빠른 시일 내에 대체한다는 것은 불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검색을 보조하는 방향으로는 빠르게 준비가 가능할것으로 생각됩니다.

ChatGPT의 막강한 경쟁자인 구글은 AI 분야에 있어서 상당히 많은 연구를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LaMDA(람다)라는 사람과 같이 생각하는 AI를 이미 보유하고 있지만, 앞서 언급한 문제점과 규제 때문에 출시를 안 하고 있었다고 보는 것이 맞을 듯합니다.

또한 구글은 "검색" 이후의 미래에 대해 이미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2021년 MIT Technology Review에서 나온 글을 보면, AI 언어모델이 기존 검색 방식을 바꿀 수 있을 것이라는 구글의 연구원들이 적은 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방향성에 대해 구글은 충분한 준비를 했을 것이며, 구글이 앞으로 보여줄 방향성을 확인하고 나서 구글에 대한 생각정리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https://www.technologyreview.com/2021/05/14/1024918/language-models-gpt3-search-engine-google/

 

Language models like GPT-3 could herald a new type of search engine

The way we search online hasn’t changed in decades. A new idea from Google researchers could make it more like talking to a human expert

www.technologyreview.com


https://blog.google/technology/ai/bard-google-ai-search-updates/

 

An important next step on our AI journey

Introducing Bard, Google's experimental conversational AI service powered by LaMDA — plus, new AI features in Search coming soon.

blog.google

구글이 LaMDA 기반으로 한 AI를 준비하고 있고, 구글 서치와 통합하여 기존의 문제점을 어느 정도 해결해 보려는 시도를 하고 있는 듯합니다. 현재 베타테스트 중이며 빠른 시일 내에 일반 대중들에게 공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 ChatGPT의 활용성


개인적으로 ChatGPT의 활용성은 무궁무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AI는 그저 텍스트 기반의 AI 가 아닙니다.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텍스트로 지식을 남겼고, 대를 거쳐서 텍스트로 지식을 쌓아왔습니다. 인간이 할 수 있는 모든 일들은 텍스트를 통해 설명이 가능합니다. 언어라는 강력한 마법 덕분이죠. 언어를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AI는 정말 모든 분야에 사용이 가능할 겁니다.

ChatGPT 만을 놓고 본다면, 언어 번역 및 교정, 글 작성 및 요약, 질의응답, 프로그래밍 활용, 법, 의사 보조 툴 등 아주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광고계에서 떠오르는 스타인 라이온 레이놀즈는 자신의 광고 콘텐츠를 ChatGPT에게 만들어달라고 했고, ChatGPT는 정말 그럴싸한 광고를 만들어내서 창작의 영역에도 발을 들이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시를 작성해 달라고 ChatGPT에게 요청해 봤고 이게 그 결과물입니다. 하지만 놀라운 점은 Edgar Allan Poe, 그리고 Shakespeare 스타일로 다시 작성해 달라고 요청을 했는데 정말 그 사람들이 적은 것 같은 문장을 만들어낸다는 점이 매우 신기하면서도 무섭게도 느껴지더군요. (번역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스타일이 바뀌는 것을 확인해 보세요.)


하지만 이건 사실상 시작일 뿐입니다.

해당 ChatGPT를 통해 다른 상품들을 만들기 시작한다면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눈앞에 펼쳐집니다.
ChatGPT를 활용해서 알렉사 같은 인공지능형 비서를 만들 수도 있고요, 속도가 개선된다면 동시통역기를 만들 수도 있겠죠. 해당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홈, 의료 진단 보조 프로그램, 금융 보조 프로그램, 계산기 등 수도 없이 많은 상품들이 나올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스마트폰의 생태계를 만들었던 것처럼 채팅형 AI는 사실상 제2의 스마트폰 혁명의 시작점이 될 수도 있다고 보입니다.





ChatGPT에 대한 생각 #2에서 이어집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