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역사를 통틀어서 음악이라는 오락은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항상 존재했고 미래에도 그럴 것입니다. 

특히 자본주의 시대에서 자본주의가 무엇을 잘 만들어 내는지 본다면 엔터테인먼트 시장이 꽤나 매력적인 시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에서 시장은 인간이 좋아하는 것을 잘 만들어내고 높은 가치를 받습니다.

우리는 슈퍼스타에게 열광하고 시장은 그런 사람들의 가치를 상당히 후하게 매깁니다. 테일러 스위프트, 손흥민, 오타니 등 즐겁게 해주는 사람들에게 상당한 부가 돌아가게 되어있지요.

반대로 우리는 아이들 (또는 다음 세대)를 가르치는 일을 매우 중요하게 여깁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선생님들의 시장 가치는 상당히 낮게 측정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더글라스퍼가 관심을 가지게 된 시장은 바로 음악 시장입니다. 다른 시장들과 대비하여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투자자로서 접근하기 쉬운 시장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UMG 장단점

 

장점

1. 위에서 기술하였듯, 음악 시장은 인류가 존재하는 한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시장입니다. 시장의 지속성과 안정성이 매우 훌륭합니다.

2. 음악 레이블 시장은 경쟁의 시대는 끝났고 3개의 대형 레이블 회사만이 음악시장에서 살아남게 되었습니다. 유니버설, 워너, 그리고 소니 뮤직만이 시장에 남아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의 경쟁 구도를 남겨놓은 준 모노폴리 효과가 있는 시장입니다.

3. Streaming music (스트리밍 음악)으로 인해 10년 동안 지속되는 시장의 성장과 함께 아직 성장 동력이 남아있다는 점과 신규 시장 개발(남미, 동남아, 아프리카 등)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기술의 발전으로 스트리밍 시장의 확장성은 점점 더 커지는 중입니다. (ex, 스타링크로 인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의 확장)

4. 좋은 음악은 지속되기 때문에 과거 유명 곡들의 노래, 명반들의 지속적인 수익성도 괜찮은 수준입니다. 이는 곧 지속적인 cash flow 가 가능한 안정적인 시장을 의미합니다.

5. 2000년대 초에 닥쳤던 지적재산권 정리는 완전하게 마무리되고 음악시장에 불법적인 시장은 크게 근절된 모습입니다. 따라서 과거에 있던 음악 해적질과 같은 아주 큰 불확실성이 제거된 상태입니다.

6. 투터운 음악 팬 베이스가 있습니다. (지속적이고 충성스러운 Cash Flow)

7. 최근 아날로그의 유행과 더불어 인간의 수집욕, 그리고 한정판 마케팅 등을 이용한 LP (Vinyl) 시장이 지속적인 double digirt growth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8. 배당률과 배당 성장세가 좋습니다. (더글라스 퍼는 UMG가 배당주로써의 역할이 점점 늘어날 비즈니스 사이클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경영진이 회사 경영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고 간접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9. 지속적으로 Net Profit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경영 효율화를 지속적으로 신경 쓰는 모양입니다.

10. 안정적인 재무상태

 

단점

1. 총 Sales에서 북미의 비중이 50%가 넘어갑니다. 세계시장에서 수익화의 어려움일지, 아니면 다른 타사대비 세계 시장 공략이 어려운지는 좀 더 면밀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남미 수익화 실현은 아직 모든 레이블 회사들이 성장 단계에 있는 실정인 듯합니다.)

2. AI로 인한 인간 아티스트의 음악 사용 비중이 다양한 시장에서 대폭 축소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시로, Sync Fees (Synchronization license)라는 fee가 잇는데 간단히 설명해서 동영상에 들어가는 노래에 대한 저작권료입니다. 하지만 AI로 쉽게 만든 곡으로 인해 인간 아티스트가 만들어낸 곡을 대체할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높은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동영상을 AI에게 건네주면 자동적으로 그 분위기에 맞는 음악을 전부 세팅해 주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누구나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겠지요.

3. AI로 인한 새로운 판권 해적질이 가능해졌습니다. 사실 LLM의 모델상 기존에 인간이 만들어놓은 음악을 학습하는 것을 통해 인간과 비슷하게 만들어내는 것이 AI입니다. 그렇다면 LLM에 사용된 기존의 아티스트 곡들의 판권에 대한 해석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이는 절대로 간단하지 않습니다. 과연 앞으로 레이블 회사들은 이 문제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는지 지속적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4. 딥페이크로 인한 아티스트 무단 도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유명인들의 목소리를 학습하여 아예 새로운 신규 곡을 뽑는 방식의 해적질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UMG가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00년대 초에 이미 예방주사를 맞은 레이블 회사들이 구글과 유튜브 상에서 생성 AI를 빠르게 잡아내는 협력을 한다던지, 틱톡과의 힘겨루기로 AI관련 규제 강화 협약을 맺는 등 안정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간단 평

저는 UMG 투자를 2023년 7월부터 이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저번주에 UMG가 틱톡과의 힘겨루기에서 승리를 한 날, 비중 확대를 해서 총 포트폴리오의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가 지금 저렴하다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적당한 가격에 좋은 회사를 산다는 것은 매우 좋은 투자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매수 매도에 대한 추천이 아닙니다.

'Douglas Fir Investment > 2024년 기업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분석 삼양식품 2024년  (0) 2024.04.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