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글라스퍼는 LLM 베이스의 AI와 파운더리, 반도체 회사 등 첨단 테크 투자가 유행인 지금 그것들과는 조금은 다른 기업들 위주로 투자처를 찾고 있습니다. 투자자로서 LLM과 AI 등 핫한 이슈에 지속적으로 팔로우는 하고 있으나 제 기본적인 투자 마인드는 변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그 모델들이 유의미한 돈을 만들어내는가?라는 질문과 과연 내가 해당 기업을 이해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정확한 답을 하지 못한다면, 저에게는 의미 없는 기업분석일 뿐입니다.

 

따라서 저는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업들 위주로 찾아보고 있었습니다. 저는 오래전부터 눈여겨본 기업이 하나 있었습니다. 독특한 전략으로 확실한 팬 베이스를 구축한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 브랜드였습니다. 외국에서 불닭볶음면 챌린지 트렌드가 유행하던 시절에는 과연 저 챌린지가 반짝하고 사라지는 챌린지일지 아니면 확고한 팬 베이스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지 알 수 없었던지라 투자를 하지 않았었습니다. 실수였을까요? 지금 주가만 본다면 아마 실수가 맞았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불닭볶음면을 좋아해서 제품을 

제가 불닭볶음면을 먹고 맛있어서 제품을 꾸준하게 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당시 주식을 살 엄두는 나지 않았기 때문에 실수라고 볼 수 있겠죠.

 

삼양식품 (불닭) 장단점

 

장점

1. 리세션 프루브 - 리세션이 온다는 가정에도 라면의 수요는 오히려 늘어나는 리세션 방어주의 역할을 할 수가 있습니다. 

2. 브랜드 가치 - 한국에서의 브랜드 가치는 상당한 수준에 올라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매운맛의 척도를 나타낼 때 불닭볶음면을 예로 들 정도로 매운맛의 대명사처럼 여겨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에서의 인지도는 매우 떨어지는 편입니다.

3. 매운맛으로 인한 마니아층 보유 - 지속적인 fash flow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수출 본격화 - 한국시장만이 아닌 해외 시장에서도 지속적인 매출 상승이 있었기 때문에 성장 여력은 크게 남아있습니다. 특히 매우 큰 시장인 인도네시아 시장, 인도, 중국 등이 잠재적 성장 동력으로 남아있습니다.

5. 2020년 배당컷이 있었으나 배당 증가세가 괜찮습니다.

6. 소스제품의 인기가 높다는 점 - 서양이나 다른 문화권에서 소스의 중요도가 높은 점을 생각한다면 미래 성장률과 포트폴리오 확장성에 있어서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단점

1. 한국 기업이라는 점 - 주주환원에 대한 정책 변화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2. 불닭볶음면, 불닭소스 시리즈 이외의 포트폴리오의 확장성이 부족합니다.

3. 세계적으로 건강이라는 트렌드에는 맞추지 못하는 점 - 하지만 반대로 "건강"의 목적이 주가 아니기 때문에 시장이 다르다고 판단할 수도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4. 카피제품 - 중국산 등 저렴한 카피제품이 많이 출시해 있고, 이 때문에 경제적 해자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점이 아직 있습니다. 코카콜라처럼 브랜드 파워나 인지도가 한국에서 만큼 해외 시장에서도 동일하게 존재하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점이 큽니다. 다시 말해서 현 상황에서 가장 큰 불확실성으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간단 평

 

재무제표도 크게 모난 곳이 없습니다. 상당히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글라스퍼가 DCF 모델로 계산한 intrinsic value는 263,754원입니다. 사실상 현재 주가가 제가 생각하는 회사의 가치와 거의 동일한 상황까지 빠르게 올라왔습니다. 안전마진 30%에서 올라가는 순간부터는 단 한주도 담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에서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 작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게 아쉽습니다.

+ Recent posts